2018.10.01

「Cinema★Cinema」 No.77 

yoshiko_mama@LJ

오역 주의 

번역 이동 금지 




『토라상 ~내가 고양이가 된 이유~』

Kis-My-Ft2의 키타야마 히로미츠가 영화 첫출연으로,

첫주연을 맡는 『토라상 ~내가 고양이가 된 이유~』.

게다가 연기하는 것은 형편 없는 아버지이자 고양이의 모습으로 변한 남자!?

설마했던 어려운 역을 그는 어떻게 대처할 것인가. 화기애애한

촬영 현장에는 차분한 표정의 키타야마가 있었다.






고양이의 움직임과, "아버지"를 연구하여 따뜻한 가족을 연기하고 싶다




첫날은 고양이로, 오늘은 인간!?

사랑이 넘치는 스즈오를 연기하다


 사실 촬영 첫날이 갑자기 "고양이"의 씬부터였어요. (웃음) 인기 없는 만화가 · 타카하타 스즈오이자, 죽어서 고양이 (토라상)의 모습이 된 남자. 그런 캐릭터를 실제로 연기한 걸로, 역할을 리얼하게 실감할 수 있었어요. 그리고 오늘은 인간의 모습인 스즈오를 연기했습니다만, 보다 스즈오에게 익숙해진 느낌이 들었어요. (웃음) 딸 미유 역의 (히로사와) 코코로짱과 함께인 씬이었는데, 코코로짱이 정말로 귀여워서 눈을 뗄 수 없어요. 그러면서도 굉장히 어른스러워요. 촬영 중간에 이야기했는데, 제가 10살 때는 그렇게 제대로 이야기를 할 수 없었어요. 참고로 코코로짱은 내일 딸기를 따러 간다고 해요. 미소가 지어지죠. (웃음) 기쁜 듯이 말해줘서 저도 왠지 기뻐졌어요.

 촬영 중엔, 카케이 (마사야) 감독과 의논하면서 만들고 있어요. 물론 제 안에는 제 나름대로의 스즈오 상이 있지만, 씬마다 감독과 조정 작업을 해서 「스즈오는 여기까지 하려나?」 라는 의논을 하면서 지나쳐버리지 않도록 균형을 찾고 있어요. 그중에서도 역시 관건이 되는 것은 고양이일 때와 인간일 때의 전환이네요. 인간은 못하지만 고양이가 할 수 있는 것도 있으면, 고양이는 못하지만 인간은 할 수 있는 것도 있어요. 반대로 스즈오의 볼륨을 올리는 걸로 토라상의 볼륨도 올라갈 필요가 나올 수도 있어서. 정말로 균형의 작업이라고 생각해요.

 스즈오는 정말 사랑으로 가득해서 가족을 사랑하는 남자. 그의 안에서는 가족이 제일이에요. 자신의 딸을 같은 반 친구 앞에서 놀리는 눈치가 없는 부분이 있으면서도, 그에게 있어서 그런 것이 애정 표현. 어딘가 솔직하다고 생각해요. 그래도 스즈오는 어떻게 자라왔을까요. 그리고 어떤 친구가 있을까? 라는 것도 생각도 하고. 배경을 생각하는 게 연기에 이어지고 그렇게 스즈오와 마주 보는 것이 굉장히 즐거워요.

 스즈오 같은 남자는 100명이 있으면 1명 정도 있을 것 같네요. 없지도 않은 라인이라고 생각해요. 어디에나 있는 사람은 아니지만 「아, 있어 있어」 같은. 제 안에서는 「만약 A.B.C-Z의 츠카짱 (츠카다 료이치)가 만화를 그린다면, 스즈오가 되려나?」 정도의 이미지. 벗어나 있다고 할까, 진심으로 하고 있는데 다른. 츠카짱 같아요. (웃음)

 다만 원작 만화의 비주얼은, 저와 닮았다고 생각하네요. 처음에 읽었을 때부터 「어라? 나랑 닮았네」라고. 스즈오의 겉모습이나 사소한 표정이 「나를 그림으로 그리면 이렇게 되려나?」라고 생각하게 해요. 이야기에 관해서도 굉장히 감동했어요. 어떻게 이렇게 따뜻한 이야기일 수가 있지? 하고. 원작 안에서 인상적이었던 건, 아내 나츠코와 어머니가 여자끼리 이야기를 하고 있는 곳에 고양이의 모습으로 마침 그 자리에 있던 씬. 소중한 것이나 행복과 다시 마주 본 스즈오를 생각하니, 눈물이 나와버렸네요. 그려내는 방법은 약간 다르지만, 영화에도 비슷한 씬이 나와요. 고양이가 되었기에 볼 수 있는 경치도 이야기의 포인트가 되었네요. 외관은 고양이인데 뇌는 스즈오이기 때문에 묘사가 훌륭해요. 그런 것을 연기하는 것이 기대되고, 만화의 한 장면 한 장면을 소중히 하고 싶어요. 원작에선 그랬지 라고 의식하면서 스즈오의 표정을 만드는 것도 있으니까, 원작 팬분들이 「아, 뭔가 지금 겹쳐지네」라고 생각해주실 수 있는 순간이 있다면 기쁠 거예요.

 고양이의 움직임에 관해서는 원작을 다시 읽는 것은 물론, 영상을 보고 연구하기도 했어요. 고양이는 원래 사족 보행이지만 인간인 제가 이족 보행으로 그걸 표현할 때, 어떤 움직임이라면 허용되는 걸까 하고. 예를 들면 문이 닫히는 순간, 고양이는 휙하고 들어가잖아요. 그런 것을 이족 보행인 저는 어떻게 표현할까. 진심으로 하고는 있지만, 제 3자의 눈으로 보면 코믹한 부분이 나올 수 있도록 하면 좋겠다고 생각해요. 제 딴에는 진지한데 픽하고 웃음이 나오게. 어쨌든 스즈오는 단순한 고양이가 아니라 고양이로 움직이고 있는 인간이니까요. 그런 부분을 즐겁게 봐주시면 좋겠고, 질리지 않는 움직임을 저도 의식해서 하고 싶어요.

 촬영이 시작되기 전에는 긴장 없이 크랭크인 전날도 잘 잤어요. 드라마라면 대본이 끝까지 오지 않을 때도 많지만, 영화의 경우엔 완성된 대본을 미리 받고 있고 결말까지 알고 있어요. 그렇게 생각하면 복선도 제 안에서 만들기 쉽네요. 인간일 때 하던 버릇을 고양이일 때도 해본다던가. 여러가지 생각할 수 있고, 생각할 시간이 있는 것도 감사해요. 제 성격 상 애써서 하는 건 별로 잘 되지 않는 타입이지 않을까 하고, 최근 알게 되어서…. (웃음) 좋은 의미로 최대한 편안히 준비 기간을 보내는 것도 할 수 있었어요. 그만큼 현장에 들어갈 때 어깨에 힘도 빼고 코코로짱이나 스태프분들과의 커뮤니케이션에 신경을 쓸 수 있었고요. 지금은 아직 3일째지만 그런 의식을 가지고 하고 싶어요. 그러니 스스럼없이 말을 걸어주셨으면 해요! 긴장감 없는 것이 아니라, 제 주변에서 웃고 있는 사람이 많은 현장이었으면 해요. 저, 영화는 「처음 뵙겠습니다」이기 때문에, 「따라와!」같은 당치 않은 것은 말하지 못하지만. 반대로 여러 가지 알려주셨으면 하고 보고 배우는 자세이고도 싶어요.

 아내인 나츠코 (타베 미카코)나 딸인 미유와 3명이서 있는 씬은 제가 인생에서 경험한 적이 었는 것. 그래서 제 이상도 투입하면서 행복을 냄새로 느끼게 하는 듯한 연기를 할 수 있다면 좋겠다고 생각하고 있어요. 대사에서 「우리들 행복하네」라고 말하는 것이 아니라, 눈이 마주친 것뿐인데 서로 사랑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는 분위기. 그렇게 하는 걸로 스즈오가 고양이가 되는 전개가 효과있다고 생각해요. 사실 대본에 굉장히 멋진 씬이 있거든요. 스즈오와 딸이 친구 처럼 승부를 해서, 그걸 아내가 미소를 지으며 보고 있는 씬. 그때 스즈오가 「사랑해!」라고 솔직히 말해버려요. 그런 거, 좋네요…. 아직 찍지 않았지만 정말로 소중히 연기하고 싶어요. 아버지의 입장은 역시 아직 상상이 되지 않는 곳도 있고 연구해야 할 부분도 많아요. 매년 고향 동료들을 만나는데, 초등학생 때부터 함께 했던 같은 반 친구들이 아이들과 함께 있을 때의 모습은 많이 보게 되네요. 어떻게 위엄을 지킬 수 있을까? 어떤 얼굴로 아이들과 이야기할까? 하고. 다만 아무래도 스즈오는 형편 없는 아버지기 때문에 가족의 피라미드는 파탄하고 있지만요. 그래도 그 부족한 부분이 아내의 애정으로 채워지기도 해요. 그런 걸 생각하면서 따뜻한 가족을 연기해 갈 수 있으면 좋겠다고 생각해요.